0. Sequential System
1) finite state machine
state는 현재 0 또는 1의 값을 의미하므로 memory로 생각해도 된다.
그러므로 유한한 메모리를 저장하는 machine을 말한다.
1> memory를 가진 system
2> output은 [1] 현재 input과 [2] 과거 history를 통해 결정합니다.
2) Synchronous system
clock이 input, internal, output signal에 영향을 미칩니다.
cf> Clock
일정 속도로 0과 1이 반복되는 signal
cf> Latch
1-bit를 저장하는 메모리
1. Latch
1) SR Latch
0> boolean function
1> 회로도
2> Truth table
- (S, R) = (0, 0)인 경우, Q+ = Q
- (S, R) = (1, 0)인 경우, Q = 1
- (S, R) = (0, 1)인 경우, Q = 0
- (S, R) = (1, 1)은 정의되지 않았습니다.
3> SR Latch timing
- Gate Delay 이해하는 방법
아래 식에서 무엇이 바껴서 그 다음에 또 무엇이 바뀌는지 파악
t0에서 [1] S가 변하고 위의 식에 의해 [2] Q'가 변합니다. (1.4) 그리고 위의 식에 의해 [3] Q가 변합니다.(2.8)
- 하지만 (S, R) = (1, 1)인 부분이 존재하는 문제가 있습니다.
이를 극복하기 위해 clock을 이용합니다.
2) Gated Latch
1> 회로도
Gate라는 enable을 추가한 형태입니다.
2> Truth Table
Gate = 0 -> (SG, RG) = (0, 0) -> Q = Q+
Gate = 1 -> SR Latch
3) Clocked SR Latch
1> 회로도
2> Truth Table
C = 0 -> Q+=Q
C = 1 -> SL Latch
4) Gated D Latch
1> 회로도
2> Truth Table
cf> Setup time & Hold time
[1] setup time : rising(falling) edge 전, input을 입력으로 받아들이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
- input 1은 0과 1 모두 setup time 동안 특정값을 유지하지 못해서 setup time을 만족하지 못합니다.
- input 2는 setup time동안 0의 값을 일정하게 유지해서 setup time을 만족합니다.
[2] hold time : rising(falling) edge 후, output을 출력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
- input 1은 0과 1 모두 hold time 동안 특정값을 유지하지 못해서 hold time을 만족하지 못합니다.
- input 2는 hold time동안 0의 값을 일정하게 유지해서 hold time을 만족합니다.
3> Gated D latch timing
3번째 clock에서 D가 setup time을 만족하지 못하자 Q의 값이 중간에 떨어지는 현상을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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